[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맞아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아시안컵 참가 24개국의 정보를 요약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관계자는 “오는 2월 10일까지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안컵을 맞아 네이버의 AI 기술력과 역량이 담긴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스포츠 팬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자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한국 축구 대표팀에 대해서 알려줘’라는 질문에 네이버의 AI는 “현재 한국 대표팀의 FIFA 랭킹은 23위”라며 “2022년까지 아시아 팀들 중에서 대한민국은 월드컵 최다 출전, 최다 승리, 최다 무승부, 최다 패배, 최다 득점, 최다 실점, 최고 순위를 기록했으며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토너먼트 경기를 이긴 아시아 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 대표팀은 1956년과 1960년에 아시안컵 우승을 차지한 바 있으며 64년 만의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정보도 제공한다. 한국 대표팀의 강점으로는 해외 리그 활약 경험과 선수 역량, 약점으로는 약한 좌우 측면 수비, 측면 크로스 돌파 공격에 취약한 점을 꼽았다.

한국과 함께 E조에 속한 말레이시아·요르단·바레인 대표팀의 감독, 선수단의 강점, 약점, 아시안컵 성적, 예상 성적 등도 요약해 조별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일정, 순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아시안컵 정보를 모은 지식베이스 검색과 손흥민·이강인·김민재 등 코리안리거 선수 페이지 등을 운영해 보다 즐거운 아시안컵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주건범 네이버 리더는 “앞으로도 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