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제 ‘인공지능(AI)’ 시대로의 여정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미 AI 기술로 인한 변화는 우리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고 있고, 앞으로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보여준 것도 놀랍지만 잠재력이 더욱 놀라울 AI 기술이 인류에 도움이 되는 기술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챗 GPT’로 상징되는 ‘생성형 AI’의 본격적인 등장은 지금까지의 AI 기술 생태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적잖은 충격과 변화의 계기를 만들었다. 이제는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조직에서 AI 기술의 활용을 경쟁력 확보 이상의 ‘생존 전략’으로 꼽을 정도다. 하지만 여전히 AI 기술은 근본적으로 ‘도구’고, 여전히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발전하고 있다.

조선미디어그룹의 IT전문 매체 IT조선은 디지털 전환을 넘어 인공지능 전환시대에 발맞춰 국내외 기업의 AI 혁신과 클라우드 전략을 살펴보는 ‘AI&CLOUD 2024’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생성형 AI의 물결과 시장의 미래를 조망하는 세션이 마련되어, AI 시장에서 상징성을 가진 국내외 기업들이 통찰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진 위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송승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비즈니스 총괄 팀장, 정지환 한글과컴퓨터 개발본부장, 황민영 셀렉트스타 부대표, 옥상훈 네이버클라우드 AI SaaS 비즈니스 리더 / IT조선
(사진 위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송승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비즈니스 총괄 팀장, 정지환 한글과컴퓨터 개발본부장, 황민영 셀렉트스타 부대표, 옥상훈 네이버클라우드 AI SaaS 비즈니스 리더 / IT조선

송승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비지니스 총괄 팀장은 ‘생성형 AI의 기술 전망’을 주제로 앞으로의 기술 트렌드와 활용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생성형 AI’가 앞으로 어떤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 발전된 형태를 활용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다.

정지환 한글과컴퓨터 개발본부장(CTO)은 ‘AI로 만드는 전자 문서 생태계의 혁신과 미래’를 주제로 AI 제품 및 기술이 전자문서 시장에 가져 올 변화를 소개한다. 모든 조직의 핵심 업무는 ‘문서’를 통해 이뤄지는 만큼, 전자문서 생태계에 AI 기술의 도입은 기업의 업무 환경에서 생산성 향상 이상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한글과컴퓨터는 이에 대해  ‘한컴어시스턴트’나 ‘DocumentQA’ 등의 AI 기반 제품 및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황민영 셀렉트스타 부대표는 ‘국내외 AI 기업의 기술 및 비즈니스 동향과 전략’ 을 내용으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국내외 AI 기술 변화에 대한 동향을 다룬다. 특히 B2B(Business-to-Business) 환경을 위한 AI 기술 발전과 비즈니스 응용, AI와 관련된 국내외 규제의 방향, 기업들의 대규모언어모델(LLM) 채택에 대한 전략에 대한 통찰을 전달할 예정이다.

옥상훈 네이버클라우드 AI SaaS 비즈니스 리더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생성형 AI 기반 비즈니스 사례로 ‘클로바케어콜’의 사례를 소개한다. ‘클로바케어콜’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대상자 발열확인 서비스에서 시작해, 지금은 전국 100여 지자체 및 보건소에서 AI안부 전화서비스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클로바케어콜은 네이버의 생성형 AI 기술 ‘하이퍼클로바’를 통해 더욱 다양한 패턴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했으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3월 27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AI&CLOUD 2024' 콘퍼런스가 열린다. / IT조선
3월 27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AI&CLOUD 2024’ 콘퍼런스가 열린다. / IT조선

한편, 조선미디어그룹의 IT전문 미디어인 IT조선은 오는 27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AI와 클라우드 분야 주요 기관 및 기업과 함께 ‘AI&CLOUD 2024’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앞으로의 AI와 클라우드 시장의 변화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는 장을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기조 강연 외에도 생성AI 물결과 스토어의 미래, AI와 클라우드 효율화 방안, AI플레이어 육성과 생태계 전망, 클라우드와 AI발전 규제 혁신과 대응방안 등 4개의 세션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한캐나다대사관 등 국내외 기관과 KT, 사피온, 메가존클라우드, AWS,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K C&C, 인텔 등 국내외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참여해 AI 중심의 클라우드 전략과 미래 발전 방향을 짚어볼 예정이다.

[행사개요]

행사명 : AI&CLOUD 2024

주    제 : AI 비즈니스와 클라우드 미래

일    정 : 2023년 3월 27일(수) 10:00 ~ 17:30

장    소 :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

행사 안내 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chosunbiz.com/aicloud2024

문의 : 사무국 (070-4285-0546 / eventit@chosunbiz.com )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