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캡쳐)
(출처: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캡쳐)

최근 Z세대 사이에서는 저화질 필터로 찍은 사진, 일명 ‘디토(Ditto)’ 감성이 유행이랍니다. 인기 걸그룹 뉴진스의 디토 뮤직비디오에서 아날로그 캠코더로 찍은 영상이 중간중간 등장해 붙여진 이름인데요. 

젊은 세대는 저화질로 찍은 사진이나 영상이 힙하다고 느끼는 모양입니다.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고화질의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으며 자란 Z세대에겐 흐릿하고 노이즈 낀 사진이 독특하게 느껴지는 듯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이들 사이에서는 디지털카메라(디카)나 피처폰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 장터’에 따르면 올 상반기 폴더폰과 피처폰 검색량은 전년 대비 각각 39%, 177% 증가했습니다. 검색량뿐만 아니라 실제로 피처폰 가입 회선 수도 늘었다고 하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지난 9월 피처폰 가입 회선 수는 111만8073만 개로, 전월 대비 7751개 늘었습니다. 

(출처: 한소희 인스타그램 캡쳐)
(출처: 한소희 인스타그램 캡쳐)

실제로 배우 한소희 역시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피처폰을 닮은 스마트폰 ‘갤럭시 폴더2’를 샀다고 말하기도 했죠. 이처럼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레트로 열풍이 한창인 것 같은데요. 최근 카메라 제조에 일가견이 있는 코닥(Kodak)에서도 이런 젊은 세대의 마음을 저격할 만한 신제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공개 후 7년 만에 출시된 코닥 슈퍼8…다소 비싼 ‘디토 감성’

(출처: 코닥)
(출처: 코닥)

지난 11월 22일(현지 시간), IT 매체 더 버지(The Verge)에 따르면 코닥은 최신형 필름 카메라 ‘슈퍼 8(Super 8)’을 오는 12월 4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슈퍼 8은 코닥이 지난 2016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처음 대중에게 공개한 제품인데요. 제품을 세상에 내놓은 지 무려 7년 만에 실제 판매에 돌입할 준비가 된 겁니다. 

물론 해당 제품은 미국 시장에 우선 출시한 뒤, 영국을 비롯한 유럽 외 다른 시장에 출시할 계획인데요. 사실 2016년 첫 공개 당시 슈퍼 8의 예상 출시가는 400~750달러였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지난 2018년 책정 가격을 2500~3000달러로 인상한 바 있어요. 결국 제품의 최종 가격은 무려 5494달러(약 713만 원)가 될 것이라고 해요.

탈착식 빈티지 필름으로 디토 감성을…슈퍼 8, 사양은?

(출처: 코닥)
(출처: 코닥)

슈퍼 8은 일종의 수트 케이스 모양의 키트 상자에 담겨 제공됩니다. 상자를 열면 기기 본체를 비롯해 광각 6mm 렌즈와 C-마운트 캡, 렌즈 캡과 렌즈 후드, 본체를 지탱해 주는 권총 모양 손잡이를 비롯해 배터리와 충전 케이블 등 제품 구성 요소가 담겨 있는데요. 

슈퍼 8은 회전하는 4인치 LCD 뷰파인더를 탑재해 사진 구도를 잡는 게 쉽습니다. 촬영자가 어떤 각도에서 촬영해도 뷰파인더가 알아서 회전해 최적의 구도를 잡아주는 거죠. 또한 16:9 비율의 확장된 와이드 스크린으로 촬영본을 더 큰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카메라 설정과 메뉴 선택 등 기능 탐색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코닥)
(출처: 코닥)

무엇보다 슈퍼 8은 탈착식 광각 6mm 1:1.2 C-마운트 렌즈가 장착돼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탈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레트로 느낌의 촬영을 원하는 촬영자라면 다른 빈티지 렌즈를 장착해 촬영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본체 하단에 권총 모양의 손잡이를 통해 한 손에 잡고 이동하며 촬영하기도 쉽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오디오 녹음을 위한 마이크로 SD 카드 투입구, 외부 모니터 연결을 위한 마이크로 HDMI 연결 포트 등도 제공합니다.

슈퍼 8과 함께 제공되는 필름은 영화 전문 필름으로, 구매자는 코닥 비전3(KODAK VISION3) 컬러 네거티브 필름 스톡이나 TRI-X 흑백 리버설 필름, 엑타크롬(EKTACHROME) 컬러 리버설 필름 스톡 등 3가지 중 1개를 선택하면 됩니다. 

관심 있다면 28일까지 예약하면 돼…국내 출시는 미정

(출처: 코닥)
(출처: 코닥)

코닥은 현재 슈퍼 8 카메라 예약 웹사이트를 열어둔 상태예요. 이를 통해 제품 구매에 관심 있는 고객이 가장 먼저 코닥과 코닥 대림점을 통해 카메라 관련 소식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약은 오는 28일까지 오후 11시 59분(현지 시간)까지 등록하면 됩니다. 회사는 미국에 우선 제품을 출시하지만, 추후에 다른 국가에서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따라서 미국 고객이 아니더라도, 예약 웹사이트에서 고객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코닥은 예약한 고객의 국가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할 때 등록 순서에 따라 연락을 줄 것이라고 말했어요. 만약 코닥의 슈퍼 8에 관심 있는 국내 고객이라면 공식 예약 웹사이트를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