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워크넷)

2019년 12월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코로나 19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꿨습니다. 사람 간 직접적인 접촉이 금지되면서 대부분의 일상이 통제됐고요. 전처럼 친구들과 학교를 다니고 함께 밥을 먹을 수 없었어요. 몇 년 동안 유지된 유행병의 여파로 일상은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었죠.

코로나 19로 달라진 건 취업시장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기업들은 듣도 보도 못하던 새로운 방식의 채용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 대부분인 MZ세대는 이전과 달라진 방식들에 적응해야만 했죠. 시간이 흐르면서 그 외 다양한 취업 방식들도 도입됐고 현재도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MZ세대는 새로운 취업 방식을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였을까요.

1️⃣ 메타버스 면접, ‘편안해서’ 더 좋아요

메타버스로 면접을 본 한화시스템 (출처: 한국경제)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하면 로블록스나 제페토처럼 유명한 게임이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코로나 19로 대면 면접이 줄어들면서 대신 메타버스로 면접을 보는 사례가 늘었어요.

메타버스에 친숙한 MZ세대는 메타버스 면접에 대해서도 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의 ‘메타버스 채용 선호도’ 조사에서 취업활동을 한 MZ세대 구직자 중 절반이 넘는 51%가 메타버스 면접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는데요.

메타버스 가상 오피스에 출근한 모습 (출처: KT)

🤹🏻‍♀️⌨️🤳🏻: 면접도 출퇴근도 메타버스 속 아바타로 하는 게 더 편해요❗

메타버스 면접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면 면접과 설명회보다 더욱 편하게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한 마디로 MZ세대는 메타버스의 캐릭터에 자신을 이입할 경우 실제 현장에서 보는 면접보다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 밖에도 코로나 19에 감염될 걱정을 덜 수 있거나(38.2%), 이동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31.2%)의 이유로 MZ세대는 메타버스를 선호했어요.

향후 선호하는 근무 방식에 대한 질문에는 10명 중 5명 이상이 아바타로 가상 일터에 출근하는 방식을 선호한다고 응답했어요. 그 이유로는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48.6%)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어요. 이후 자유로운 시간 보장(37.5%)과 출퇴근 시간의 대중교통 스트레스 감소(34.3%)도 뒤를 이었죠.

2️⃣ 텍스트 아닌 ‘영상 이력서’도 긍정적!

알바몬과 잡코리아가 MZ세대 취준생 약 1000명을 대상으로 물은 조사 결과 MZ세대 10명 중 6명은 새로운 형식의 이력서 도입도 긍정적이라고 답했는데요. 일반적인 텍스트를 작성하는 일반 이력서와 달리 동영상을 직접 촬영해서 뽐내야 하는 ‘영상 이력서’였습니다.

💻📹🗣️: 개성 강한 MZ! 유튜브 영상처럼 자유로운 형식으로 촬영하고 표현할 수 있어요❗

MZ세대가 영상 이력서를 긍정적으로 검토했던 가장 큰 이유는 자신감과 센스 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으로 드러났어요. 무려 10명 중 7명이 선택한 답변이었죠.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고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MZ세대는 어쩌면 취업도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즐기면서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요.

그 밖에도 MZ세대는 주요활동이나 △성과를 창의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서 △기존 이력서의 복잡한 형식을 탈피할 수 있어서 △영상 콘텐츠가 대세라고 생각해서 순으로 많이 응답했어요.

3️⃣ AI 면접은 불안해서 ‘별로’예요

채용 과정 속 AI 역량검사 프로그램 (출처: 마이다스인 홈페이지)

반대로 MZ세대가 불편하게 생각했던 채용 방식도 있었는데요. 바로 인공지능이 심사하는 AI 면접이었어요. 코로나 19와 기술의 발달로 AI 면접은 빠르게 우리 삶에 녹아들기 시작했어요.

AI 면접은 주로 면접자의 표정에서 감정을 추론하고 목소리의 높낮이나 사용 언어 등을 분석해 소통역량을 평가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공정한 심사를 기대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죠. 실제로 2020년 잡코리아의 조사 결과 10명 중 4명 이상의 구직자들은 ‘AI 면접이 더 공정한 것 같다’고 답변했고 이는 ‘잘 모르겠다’와 ‘대면면접이 더 공정한 것 같다’보다 많은 표를 얻기도 했어요.

(출처: 채널PNU)

👨🏻‍💻📊: 인공지능이 더 공정할 것 같긴 하지만…어떤 기준인지 알 수 없어서 불안해요❗

하지만 AI 면접에 대해 MZ세대 과반수 이상 AI 면접이 불편하다고 응답했어요. 가장 큰 이유는 심사 기준을 알 수 없다는 것이었죠. 일반적으로 사람 대 사람의 면접에 익숙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어떤 객관적인 기준으로 구직자들을 평가하는지 관련된 정보들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어요. 따라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MZ세대도 많았죠.

취업을 준비하는 MZ세대들 사이에서는 AI 면접을 위한 여러 팁도 공유되곤 했어요. 준비된 답변과 긍정적인 단어를 잘 사용해야 하거나 대면 면접처럼 표정과 목소리나 자세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등 다양한 팁이 있었죠. 하지만 AI 면접을 진행하는 기업 측에서는 그런 과정들은 불필요하다고 대답하거나 평가 기준이 아니라는 대답만 내놓을 뿐 구체적인 정보나 기준은 알 수 없다고 하네요.

Giphy

📝 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 코로나 19와 여러 상황이 맞물리며 MZ세대의 취업방식도 변화했다고 해

✅ MZ세대는 메타버스 속 아바타로 면접보고 출퇴근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했어

✅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영상 이력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했지

✅ 하지만 인공지능이 심사하는 AI 면접은 선호하지 않았다고 해

✅ MZ세대 사이 AI 면접 팁이 오가지만, 구체적이거나 정확한 기준은 알기 힘들었기 때문이야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