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올해 연간 영업이익 2,000억원 회복 전망
삼부토건, 우크라이나 건설사와 주택사업 MOU 체결
강스템바이오텍, 골관절염 임상1상 저용량군 영상평가 긍정적 결과
에스앤에스텍, 올해 퀀텀 성장 전망

[인포스탁데일리=임재문 기자]

◇ 현대로템(064350),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전망 및 ‘KTX-청룡’ 납품 기대감 등에 급등
KB증권은 전일 현대로템에 대해 2024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8,012억원(+17.1% YoY), 영업이익 591억원(+85.1% YoY, 영업이익률 7.4%)을 기록해 지난해 4분기에 이어 또 다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 프로젝트들이 마무리된 철도 부문의 매출감소에도 불구하고 올해 총 56대 납품 예정인 폴란드향 K2전차가 1분기에 18대 현지 납품되면서 실적개선을 이끌 것으로 추정했다. 1분기 실적에 반영된 K2전차 수출 매출액은 2,7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납품된 18대 중 인도기준 매출인식 잔여분 4대는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지난 2022년에 폴란드와 합의된 총 1,000대의 K2전차 수출 중 1차계약에 반영된 180대를 제외한 잔여분 820대는 수출입은행법 개정 지연 등으로 금융 제공에 발목이 잡혀 아직 구속력 있는 계약이 체결되지 못하고 있지만, 수은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시중은행도 10조원의 자금지원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폴란드 2차 계약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폴란드 2차 계약이 성사되고 나면 루마니아 등 주변국들의 도입 사업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실적 모멘텀에 더해 수주 모멘텀도 동시에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로템은 언론을 통해 시속 320km급 신형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인 ‘KTX-청룡’의 납품 전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통해 신형 고속차량 운행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한 승차 환경 조성과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투자의견 : 매수[유지], 목표주가 : 40,000원 -> 47,500원[상향]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설비조립센터 전경.  제공: 현대로템
현대로템 수소추출기 설비조립센터 전경.  제공: 현대로템

◇ 하이트진로(000080), 올해 연간 영업이익 2,000억원 회복 전망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전년도 실적 아쉬움을 딛고 올해 연간 영업이익 2,000억원 규모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식 문화 축소 등 국내 주류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나, 지난해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기저가 낮으며 지난해 11월 출고가 인상 효과로 제조 원가 상승 부담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음식료 업종 내에서 가장 높은 영업이익 증가율이 예상되는 만큼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반으로 한 기업가치의 우상향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28,000원[유지]

◇ 삼부토건(001470), 우크라이나 건설사와 주택사업 MOU 체결 소식에 상승
삼부토건은 언론을 통해 우크라이나 건설사 BODOVA와 우크라이나 내 주택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동사와 BUDOVA는 우크라이나 주택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추진하기로 합의했으며, 사업이 성사되면 양사는 컨소시엄 또는 합작법인을 구성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삼부토건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로 우크라이나 전후복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건설시장에서 활동할 수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부토건 홈페이지 화면. (제공: 삼부토건)
삼부토건 홈페이지 화면. (제공: 삼부토건)

◇ 강스템바이오텍(217730), 골관절염 임상1상 저용량군 영상평가 긍정적 결과 확인 소식에 급등
강스템바이오텍은 언론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골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임상 1상 저용량군의 MRI 기반 영상의학평가 결과를 확보했다고 밝힘. 이번 결과는 FDA와 많은 경험을 가진 영상의학 전문평가업체인 미국의 RadMD에서 독립적 평가로 수행됐으며, 먼저, MOCART 2.0 결과는 3명 모두 국소 연골부위가 재생되고 있음이 확인됐고, WORMS의 경우 3명모두 활막염증이 개선됐으며, 2명의 대상자는 연골재생과 연하골의 구조개선이 확인되었다고 설명. 특히, 1명의 환자는 WORMS 총점을 포함한 대부분의 세부항목에서 개선을 보여 동사가 기대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줄기세포 함량이 가장 낮고, 단회 투약후 6개월까지 통증조절 및 관절기능이 완만한 개선을 보인 저용량군에서 긍정적인 영상의학평가 결과가 확인됐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현재 중·고용량군의 경우 여러 대상자에게서 투약 후 눈에 띄는 월등한 개선이 나타나고 있어 더 뛰어난 구조적 개선에 대한 가능성을 기대할수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 에스앤에스텍(101490), 올해 퀀텀 성장 전망 등에 강세
현대차증권은 에스앤에스텍에 대해 반도체 블랭크 마스크의 경우 일본 업체들이 과점하고 있으나, 여기에 패턴을 떠서 포토마스크화하는 작업은 반도체 업체가 직접 담당하거나 위탁 생산한다며, 최근 TSMC, 삼성전자, 인텔 등이 2025년 전후로 2nm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기 때문에 선단공정용 블랭크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본격적으로 올해부터는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TSMC가 2023년 SPIE 학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높은 쓰루풋과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높은 펠리클 투과율과 내구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선단 공정에서는 이러한 높은 투과율과 내구성이 채택된 펠리클이 필수적으로 채택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동사 역시 수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레거시향 블랭크 마스크 쇼티지, 반도체 업황 반등 기대로 인한 본업에서의 성장세가 올해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2024년이 퀀텀 성장을 앞둔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에스엔에스텍 전경. 제공=에스앤에스텍
에스엔에스텍 전경. 제공=에스앤에스텍

임재문 기자 losthell@infostock.co.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