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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브이데일리 김진석 기자] 수많은 ‘선친자'(‘선재 업고 튀어’에 미친 자)를 양산해 낸 ‘선재 업고 튀어’의 감독과 작가 모두 아직 ‘선재 업고 튀어’를 떠나보낼 준비를 하진 못했다. 대한민국의 5월을 뒤흔든 ‘선재 업고 튀어’의 윤종호 감독과 김태엽 감독, 그리고 이시은 작가는 “배우들과 함께 자신들도 성장했다”고 전했다.

‘선재 업고 튀어'(이하 ‘선업튀’)는 웹소설 ‘내일의 으뜸’을 원작으로 삶의 의지를 놓아버린 순간, 자신을 살게 해 줬던 유명 아티스트인 류선재(변우석)의 죽음으로 절망했던 열성팬 임솔(김혜윤)이 최애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2008년으로 돌아가는 타임슬립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로, 티빙 방송 VOD 시청시간 16억 분을 돌파하는 높은 화제성을 선보였다.

이날 윤종호 감독은 헛헛한 종영 소감을 전했다. 그는 “작업을 마친 기분은 ‘시원하다’였다. 촬영이 힘들었기 때문에, 후반에는 ‘왜 이렇게 밖에 못했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며 “방송이 다 끝나고 나니 너무 그립다는 느낌도 든다. 선업튀를 연출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큰 사랑을 주셔서 지금 이 순간을 만끽하고 싶고, 지나가지 않았으면 할 정도다”라고 표현했다.

윤 감독은 ‘선업튀’의 어마어마한 기록들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체감하지 못했단다. 그는 “기록들이 믿기지 않더라. 요즘에는 외국에 사는 지인들이 연락을 주기도 한다. 우석이 사인을 받아달라더라. 최근 들어 약간 체감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라고 전했다. 김태엽 감독은 “유튜브에 보면 각종 리액션 영상들이 있다. 동남아 쪽에서 K-드라마가 인기 많은 건 알고 있었다. 인도와 중동에서도 이걸 보면서 사랑해 주시니까 너무 신기하더라”라고 말했다.

윤종호 감독은 촬영 첫 준비를 하며 “탑 배우들을 데리고 작업하는 것도 아니고 신입 연출자, 신입 작가로 알고 계시니까 주목은 안 받았지만 저희끼리 더 의기투합을 했다”라고 회상했다. 그는 “촬영할 땐 편했다. 지나가는 시민들도 변우석이 누군지 김혜윤이 누군지 잘 모르셨다. 그러나 이 배우들이 이 작품을 하고 난 뒤에는 다를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하며 “이들이 이 작품을 통해 성장하고 같이 성장하는 작품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더욱더 의기투합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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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은 작가는 선재라는 캐릭터가 사랑받은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제가 예전부터 쓰고 싶었던 캐릭터다. 보통의 로코 남주 캐릭터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심심한 캐릭터가 될 수도 있었다. 오해를 하더라도 좋아하고 그런데 이건 배우의 힘도 있지 않았나 싶다. 서브남주의 포지션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주인공이었다. 태성이가 오히려 남자 주인공의 느낌이 있는데 이 배치를 바꾸면서 새로운 느낌을 줬다”라고 전했다.

그런 선재를 변우석으로 캐스팅한 부분에 대해 이 작가는 “이미지에 맞는 배우였으면 했다. 해야 할 게 많았다. 10대, 30대, 수영선수에 적합한 이미지의 배우가 있는지 모르겠었다. ’20세기 소녀’를 보고 선재랑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응해줘서 고마웠다”라고 대답했다.

이시은 작가는 뚜렷한 방향성을 지니고 ‘선업튀’의 스토리를 진행했단다. 단적으로 그는 “시청자들에게 고구마를 주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답답한 회차는 홀수차에 배치했고 예고편에서 어느 정도 사이다를 제공했다”라고 전했다. 이 작가는 “드라마를 스트레스받으면서 봐주시길 원하진 않았다. 보통 옛날에는 짝수 회차 엔딩으로 고구마를 배치했지만 보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덜 받았으면 하는 마음에 ‘하루만 아파하세요’하고 홀수 회차에 배치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더불어 “로코는 해피 아니겠냐. 로맨틱 코미디를 보는 이유는 로맨스도 코미디도 잡기 위함이지 않냐. 모두들 결국 둘의 행복한 결말을 원한다. 다른 장르에선 세드가 있을 수 있고 열린 결말도 있을 수 있지만, 제게 세드 엔딩이란 있을 수 없다.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 로코는 해피 엔딩이 좋은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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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촬영장에서의 일화도 전했다. 윤 감독은 “배우의 힘듦이 저희도 속상했다. 호숫가에서 시계가 떨어져서 촬영할 때 영하 10도였다. 호숫가가 너무 차갑다더라. 촬영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제 방법이었다. 조금 따뜻했을 때 찍었으면 좋았을 텐데, 저희가 실내에선 항상 따뜻하고, 실외에서 찍을 땐 항상 추웠다”라고 말했다. 이 작가는 “왜 나는 눈을 내리게 하고 나는 물속에 빠지게 했을까 하고 미안했다. 촬영을 끝나고 혜윤이를 안아줬는데 눈물이 나더라. 잘해줘서 고맙고, 글의 무게를 깨닫게 된 작품이었다”라고 전했다.

김태엽 감독은 “다른 어려운 신들도 있었다. 겨울에 반팔을 입어야 하고 이런 장면들이 상당히 힘들다. 입김이 나오니까 배우들이 ‘얼음을 좀 먹어볼까요?’ 하고 노력하더라.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건 글에 대한 애정과 기꺼이 본인들이 프로의식이 있기에 그렇게 된 게 아닌가 싶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이 생각하는 변우석과 김혜윤은 어떤 배우였을까. 윤 감독은 변우석에 대해 “가진 게 많은 친구고, 지금껏 많이 보여주지 못했지만, 이 역할은 너무 많은 걸 보여줘야 했다. 그가 가진 장점을 스스로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감독은 “솔이가 선재를 구해야 하는 이야기다 보니, 선재 입장에선 솔이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시청자들에게 선재가 솔이를 사랑하는 게 직관적으로 납득이 되어야 했다. 제가 생각했던 포인트는 미소였고, 현장에서 봤던 솔의 미소면 납득이 되겠다고 생각했다. 시청자들에게 전달이 잘 된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다”라고 대답했다.

두 사람의 행복한 엔딩에 대해선 이시은 작가가 설명을 덧붙였다. 그는 “대본엔 ‘같은 미래를 본 두 사람’이라 적혀있었다”라며 “타임 슬립은 과거로 가는 얘기를 적었는데, 더 이상 과거로 갈 필요가 없이 행복한 엔딩을 맞이하는 씬이었는데 동화 같은 설정으로 같은 미래를 꿈꾸고 봤으면 했다. 앞을 향해 달려갔으면 하는 마음에 동화 같지만 그렇게 썼다”라고 설명했다.

[티브이데일리 김진석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제공=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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