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로를 달리다 갑자기 바퀴 쪽에 탁탁 소리가 난 경험이 있는데요. 잠시 차를 세운 후 봤을 땐 멀쩡해 보였는데 달릴 때마다 탁탁 거려서 조마조마했습니다.​​

브레이크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근처에 서비스 센터가 있는지 찾아봤는데요. 다행히 근처에 정비소 하나가 있었어요.

그래서 살포시 악셀을 밟으며 정비소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땐 보험을 부르는 게 정석입니다)​​

자동차 정비소

정비소에 도착하고 사장님이 나오셔서 바퀴 안 쪽을 확인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돼서 바퀴에 소리가 난 거라고 말씀하시네요.

다행히 차량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패드만 교체하고 무사히 집으로 갔는데요. ‘브레이크 패드도 교체 시기를 잘 알고 제때 교체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브레이크 관리

또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부품인 만큼 자동차 관리할 때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죠.

오늘은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교체 시기, 교체 비용을 명확히 정리해 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차이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차이를 헷갈려 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차이를 간단히 살펴보면

브레이크 패드는 앞바퀴 디스크 브레이크에 있는데 디스크 부분과 패드가 마찰을 일으켜 차량을 제동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드럼 브레이크에 있는 부품으로 드럼 속 브레이크 슈가 압력을 가해서 차량을 제동할 수 있습니다.

* 정비소에선 라이닝, 패드를 합쳐서 ‘라이닝’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는데요. 요즘 대부분 차량은 ABS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라 정확히 패드라 말하면 혼선이 없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 알면 좋은 내용

브레이크는 디스크, 패드가 마찰되며 차량을 제동할 수 있다고 얘기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디스크 대비 패드 마모가 더 빠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를 하는 분은 거의 없고,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돼서 교체를 하는 분이 많은 이유이죠.

또 차량의 형태에 따라서 마모의 속도도 다릅니다. 전륜구동 차량은 앞바퀴 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려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똑같이 밟아도 앞으로 60% 정도 힘이 쏠리게 되는데요. 앞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이 뒤 패드의 수명보다 훨씬 짧습니다.

ㅇㅇㅇㅇㅇㅇ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교체 시기

보통 브레이크 라이닝은 6-7만 km, 브레이크 패드는 3-4만 km 주기로 교체를 하라고 말합니다. 이 정도만 간단히 알아도 자동차 관리에 큰 문제는 없는데요.

  • 브레이크 라이닝 교체 시기 : 6-7만 km

  •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 : 3-4만 km

물론 브레이크 교체 시기 및 주기는 엄밀히 말하면 운전 습관, 차량 상태, 주행 환경 등 여러 요인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

일례로 급출발, 급제동 등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분도 있고, 크루즈 모드를 자주 사용해서 브레이크 밟을 일이 거의 없는 분도 있는 것처럼 말이죠.

저도 신차 시승하며 고속도로 달릴 때는 크루즈 모드로 달려서 브레이크를 몇 십분 동안 한 번도 밟지 않은 적도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자신이 많이 밟는 것 같거나 차량을 자주 쓰는 분은 브레이크를 특히 꼼꼼히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차이

브레이크 패드 점검 주기 및 방법

자동차 제조사에선 브레이크 패드 점검 주기 1만 km로 권장하며 1만 km마다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브레이크 라이닝, 패드는 일반인 입장에선 셀프로 점검이 어려운 부품이라 정비소 가셔서 직접 점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도 셀프로 브레이크 패드를 점검할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리면 바퀴 안 쪽을 촬영해서 패드가 거의 닳았다면 교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도 점등되면 브레이크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으로 정비소에서 빠르게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저는 동네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고, 차량은 쏘나타 중형 세단인데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으로 약 10만 원이 발생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10만 원엔 패드 부품 가격 약 6만 원, 공임비 약 4만 원에 더해진 가격입니다. 10만 원이면 저렴한 가격은 아니고 적당한 정도입니다.

물론 패드의 가격은 차량에 따라서 다릅니다. 큰 차는 조금 더 비쌀 수도 있고, 작은 차는 조금 더 저렴할 것입니다. 공임나라를 통해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교체 시기 및 교체 비용, 점검 방법 등을 확인했는데요. 이번의 사태(?)를 계기로 브레이크도 제때 교체해서 이런 일이 없도록 관리를 잘 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한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교체 후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글 / 소프트엔진

사진 / 소프트엔진

문의 / whdgus9640@naver.com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소프트엔진 검색하고 팬하기 누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