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좌식 생활을 하는 우리나라 문화 특성상 쓸고 닦는 생활이 익숙한데, 매일 물걸레 청소까지 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진공청소기만 대충 돌리자니 여간 찝찝한 것이 아닌데요, 이런 찝찝함을 해결해주기라도 하듯 집을 비운 동안 혼자 구석구석 청소해주는 아이템인 로봇청소기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류도 옵션도 많은 탓에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모르겠다면? 어떤 포인트를 두고 구매 결정을 해야 할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청소 문화와 잘 어울리는 로봇청소기

 

로봇청소기는 사람이 직접 청소하지 않아도 스스로 청소해주기 때문에 시간과 힘이 들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 이는 제품에 달린 센서와 카메라 때문입니다. 스스로 집 안 곳곳을 이동하고 가구나 장애물을 피해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며, 예로부터 바닥 청소와 물걸레질이 필수로 여겨졌던 우리나라 청소 문화에 적합한 가전이라 소비자로부터 각광받고 있습니다.

삶을 바꿔주는 3대 가전 중 하나

 

로봇청소기는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와 함께 삶의 질을 수직 상승 시켜주는 3대 가전이라 불릴 만큼 매우 편리한 가전으로 손꼽힙니다. 유선청소기만 쓰던 시대에서 벗어나 무선청소기가 대세가 되었고, 이제는 로봇청소기의 시대가 온 것인데요, 그만큼 매년 성능과 편의성이 업그레이드되며 제품의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 작동 원리

 

로봇청소기는 여러 가지 센서와 카메라 등이 탑재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핑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출시되면서 판매량이 늘고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는데 매핑은 쉽게 말해 지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센서나 카메라를 통해 공간을 이동하며 천장, 벽면, 가구 등을 인식하여 좌표를 설정해 훨씬 똑똑하고 정교한 청소가 가능해졌습니다.

사람이 닦는 것처럼 잘 닦일까?

 

로봇청소기에 강력한 흡입력이나 깨끗한 물걸레질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장애물이 있거나 모서리 등은 청소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인데, 그렇지만 청소 빈도를 줄일 수 있어 무엇보다 편리합니다. 한번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나서 매일 작동시키면 머리카락이나 먼지가 쌓이지 않기 때문에 청결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종류

 

로봇청소기는 흡입 전용, 물걸레 전용, 흡입과 물걸레가 동시에 되는 타입으로 구분되며 흡입 전용 청소기는 점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다만 국내 제품들의 경우 아직까지 흡입 전용 제품에 주력하고 있어 흡입과 AS를 중요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흡입 청소는 따로 하고 걸레질만 해줄 로봇청소기를 찾는다면 물걸레 전용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생각보다 물걸레 성능이 뛰어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센서와 매핑 기능 중요

 

로봇청소기는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 중 ‘SLAM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Building)은 주변 환경에 대한 지도를 그리는 작업으로 현재 판매 중인 로봇청소기에 이런 매핑이 가능한 센서는 레이저 센서(LDS), 자이로 센서, 카메라 센서이며 그중 고성능의 센서는 레이저 센서로 확실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정 구역만 청소도 가능

 

로봇청소기에 지도만 그려지면 집 전체를 청소할 수도 있지만 특정 구역만 청소하게 하거나 금지 구역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은 청소하지 않고 먼지가 많은 거실과 안방만 청소하게 하거나 베란다나 카펫 위, 위험한 물건이 있는 곳은 로봇청소기가 진입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걸레질 중요하다면 물걸레 전용 제품 고를 것

 

물걸레가 회전하거나 앞뒤로 움직이며 닦는 제품은 일반 겸용 제품 대비 성능이 좋습니다. 물걸레가 바닥에 밀착된 상태로 패드가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바닥을 누르는 압력이 높고 문지르는 횟수가 많기 때문에 확실히 깨끗하게 닦이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물걸레 자동 세척, 건조 기능을 포함한 제품도 나와 있어 청소 후 물걸레를 빨아줘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어떨까?

 

로봇청소기의 흡입 능력은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인 Pa(파스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봇청소기가 바닥의 이물질을 흡입하는 압력을 나타나며 현재 판매되는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대부분 2000~6000Pa 정도입니다. 유선청소기나 고성능 무선청소기는 20000Pa 이상, 저가의 무선 청소기는 보통 10000Pa 정도이며 로봇청소기는 아무리 고가여도 5000Pa 정도로 일반 청소기와 비교했을 때 흡입력이 확실히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문턱이 있다면 통과 높이를 반드시 확인할 것

 

로봇청소기가 집 전체를 청소하려면 카펫이나 매트 위, 방과 방 사이의 문턱을 통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는 문턱 통과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흡입 전용이나 흡입+물걸레 겸용 제품은 두께 0.5㎝ 미만의 카펫이나 매트는 대부분 무리 없이 통과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제품별로 통과할 수 있는 장애물의 높이가 표시되어 있으니 사용할 공간에 문턱이 있다면 높이를 재보고 해당 높이를 통과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