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샷 문화에 익숙한 2030의 마음을 사로잡은 귀여운 캐릭터가 있다. ‘벨리곰’이 그중 하나다. 과거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들어선 ‘벨리곰’ 주변으로 연일 엄청난 인파가 몰린 적이 있다. SNS에도 이 벨리곰 앞에서 찍은 인증샷이 쏟아졌으며 무려 전시 일주일 만에 80만 명이 다녀가면서 그 인기를 입증했다. 화려한 입담으로 남녀노소의 마음을 사로잡은 펭수와 얼핏 비슷한 듯하지만, 전혀 다른 벨리곰에 대해 파헤쳐본다.

벨리곰 누가 만들었나?

 

 

벨리곰은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롯데홈쇼핑에서 만든 캐릭터 브랜드 & 유튜브 채널이다. 120만 SNS 팬덤을 보유한 벨리곰은 지난 2018년, 2030세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내 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했다. 벨리곰은 에세이 출간뿐만 아니라 캐릭터 수출 협의 등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벨리곰 인기 요인?

 

 

벨리곰은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화려한 입담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펭수’와는 얼핏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르다. 벨리곰은 말을 하지 않는 논버벌(Non-Verbal) 캐릭터로 기분이 좋을 때 짧은 팔다리를 흔들어대거나 가끔 글씨를 써서 의사표현을 할 뿐이다. 또한 ‘일상 속에서 웃음을 주는 곰’이라는 세계관도 매력적이다.

벨리곰 놀래킴 이벤트

 

 

벨리곰은 색상이 핑크색이어서인지 여성 팬덤의 인기가 특히 두텁다. 주로 롯데타워나 복합 문화 공간, 길거리에서 신장 15m의 대형 벨리곰으로 등장해 놀래킴 이벤트를 벌인다. ‘놀래킴 이벤트’를 벌이면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어 인증샷 경쟁이 벌어진다. 특유의 귀여움에 한번 빠진 사람들은 헤어 나올 수 없다고 털어놓고 있다.

대통령상까지 휩쓴 벨리곰

 

 

지난 2022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의 주인공 역시 벨리곰이었다. 벨리곰은 이날 캐릭터 부문 대상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대부분 방송사와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차지하던 상을 유통업계에서 만든 캐릭터가 수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지난해에는 뽀로로의 친구인 루피의 부캐 ‘잔망루피’가, 2020년에는 EBS ‘자이언트 펭TV’의 펭수가 이 상을 받았다.

벨리곰 NFT

 

 

벨리곰은 NFT로 등장하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은 벨리곰을 활용해 NFT(대체불가능토큰)를 민팅(Minting)하기도 했다. 지난 8월 발행한 벨리곰 NFT는 순식간에 완판됐으며 롯데홈쇼핑은 벨리곰 NFT 보유자에게 시그니엘 서울 숙박권, 롯데시네마 영화 관람권 등을 제공했다. 최근에는 벨리곰 NFT가 오픈씨(Opensea) 마켓에서 약 80만 원에 거래됐다.

벨리곰 해외 진출하다

 

 

롯데홈쇼핑은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관광명소 ‘피어17’에 15m 크기의 초대형 ‘벨리곰’을 전시하는 ‘어메이징 벨리곰’ 행사를 진행했다. 그 밖에 벨리곰 유튜브의 경우 벨리곰 영문 채널을 따로 만들었으며 현재 구독자가 17만 명을 넘어선 상태다. 기존 채널에서도 영어, 스페인어 등 4~5개의 언어가 자막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공격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벨리곰 굿즈

 

 

벨리곰 굿즈도 인기다. 벨리곰 조형물 앞에는 스티커, 인형, 그립톡 등 다양한 벨리곰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 스토어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벨리곰의 인기가 높아지며, 준비한 굿즈 물량이 매일 빠르게 품절되고 있다. 벨리곰 굿즈는 온라인 공식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며, 베스트 상품으로는 빅 벨리곰 스탠딩 인형이 있다.

CU X 벨리곰

 

 

최근 유통업계에 캐릭터 열풍이 거세다. 포켓몬 빵 캐릭터 인기가 지칠 줄 모르고 있고 디지몬, 짱구 등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그 열풍 한가운데에 벨리곰이 있다. CU와 벨리곰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CU는 벨리곰과 협업해 ‘꿀슈크림 호빵’과 ‘꿀크림치즈 호빵’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벨리곰의 폭신한 털을 연상케 하는 새하얀 찐빵 속에 사양 벌꿀과 슈크림, 크림치즈를 가득 채워 달콤한 향과 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GRN X 벨리곰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GRN과 벨리곰이 색다른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서 GRN의 인기 제품인 분홍이와 초록이 시즌 4 패키지에 벨리곰 일러스트를 추가하여 특별한 ‘콜라보 패키지’로 재탄생되었다. 기존 GRN 유저들은 물론 신규 고객들까지 만족시킬 키치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의 패키지 디자인과 구성품이 돋보인다.

엠블러 X 벨리곰

 

 

엠블러와 벨리곰이 만났다. 포근한 컬러감과 원단이 돋보이는 벨리곰과의 협업 상품은 남녀 공용 유니섹스 제품으로 누구나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웨어러블한 오버핏 제품이다. 장난기 많은 벨리곰의 귀여운 일상을 엠블러 감성으로 해석하여 오버핏 맨투맨과 후드 티셔츠로 제작하였으며 특별히 벨리곰의 숨겨진 화보 실력이 돋보인다.

글 : 오혜인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