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힐 때 좋은 음식과 해결방법 알려드립니다.



코막힐 때 어떻게 해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까요?

환절기 코막힘이 심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밤에 잘 때가 되면 코막힘 증상이 더욱 심해져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그런데 만성 비염이 아닌 단순 비염 코막힘 경우 식이요법과 코막힘약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막힐 때 좋은 음식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코막힐 때 좋은 음식

생강차

생강은 항염증 효능으로 오랫동안 코막힘 해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생강차를 마시면서 흡입하는 증기는 코 속에 따듯한 수분을 공급합니다. 끈적한 콧물을 묽게 만들어 배출을 돕기 때문에 서양에서도 코막힐 때 제일 먼저 사용합니다.

대추

코막힘 원인은 비강 염증으로 인한 붓기로 부풀어 올라 호흡 통로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대추는 코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제거하고 혈행개선 촉진 효능 덕분에 코 점막의 붓기를 줄여 코막힘 증상을 완화합니다. 대추와 함께 감초 넣어 대추차로 마시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로열젤리

로얄젤리는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증상 완화하는 천연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단, 로얄젤리 제조과정에서 꽃가루가 극소량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꽃가루알러지가 있거나 1세 미만 유아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열대과일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 성분이 들어있어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코막힘 유발하는 과도한 부비동 콧물의 분해 배출을 돕고, 콧물 분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몽

자몽은 살리실산 함량이 높은데 살리실산은 아스피린과 동일한 항염증 특성이 있고, 비강 내부 높은 pH 수치의 콧물 점액을 분해하는 효능 있습니다.

그래서 콧구멍 내부에 흐를 콧물을 묽게 만들어 비염 코막힘 뚫는데 도움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나린제닌 칼콘’ 성분은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을 억제해 만성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 효능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8주간 토마토 껍질 추출물을 먹었더니 재채기 횟수가 줄어들고 부작용 없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연근

연근은 소염작용이 매우 뛰어나 과거부터 비염 코막힘에 좋은 음식 약재로 사용돼 왔습니다.

특히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연근이 염증제거에 도움 됩니다.

코 막힐 때 해결방법

따뜻한 물로 샤워

샤워할 때 따뜻한 물의 수증기가 콧물의 농도를 묽게 만들어서 호흡을 수월하게 해 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샤워를 하는 것도 좋고 반신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염수로 코 세척

식염수는 콧속의 콧물을 제거해주고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돗물이나 생수로 코를 세척하면 나트륨 농도가 낮기 때문에 삼투압 현상으로 코 내부 조직이 부울 수가 있기 때문에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소금물로 세척하는 경우도 있는데 소금물은 체내 수분이 빠져서 조직이 수축될 수 있기 때문에 약국에서 판매하는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주변 따뜻한 찜질

코 주변을 따뜻하게 찜질해주면 따뜻한 열이 충혈증상을 완화시켜서 부비강 막힘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뜨거운 찜질보다는 적당히 따뜻한 물에 적신 천을 콧구멍이 막히기 않게 콧등 위에 올려놓으면 되는데, 이때 더욱 좋은 방법은 따뜻한 물에 소량의 생강을 첨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생강은 염증 완화와 호흡을 편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비강 마사지

찜질을 하면서 마사지까지 동반해주면 효과가 더욱 좋은데, 이때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손을 따뜻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손을 비비거나 따뜻한 물로 씻은 후 눈구멍 주변과 코 주변 그리고 코 옆쪽 볼을 부드럽게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힘을 많이 주지 않고 적당한 압으로 마사지해주면 됩니다.

수증기 코로 마시기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서 얼굴에 덮은 후 호흡하며 수증기를 코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진정 효과가 있는 허브를 끓인 물의 수증기가 더욱 좋습니다.

캐모마일이나 유칼립투스 같은 허브를 물에 넣고 5분간 끓인 후 약간 식힌 후에 수건을 적셔서 얼굴에 덮고 호흡을 하면 코 안쪽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더욱 좋습니다.

코를 너무 세게 자주 풀지 않기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콧물이 자주 나와서 코를 자주 풀게 되는데요. 이때 코를 세게 푸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코를 세게 풀게 되면 콧속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빠르게 코막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너무 세게 자주 풀지는 말고 가볍게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콧물을 묽게 만들어 코막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에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코막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산음료, 주스, 커피, 차보다는 물을 자주 여러 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에 자극주기 않기

흡연자는 담배 때문에 코를 더욱 답답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먼지, 반려동물의 털 같은 알레르기 항원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마스크를 적극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베개 높이 조절

비염이 심한 사람은 자는 동안에도 콧속의 콧물이 쌓여서 새벽에 잠이 깨거나 호흡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베개 높이를 살짝 올려주어 머리를 받혀주는 상태로 잠을 자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엎드리거나 옆으로 돌아서 자는 경우에도 머리 높이가 높은 게 코막힘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