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질축소수술, 소위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는 이 수술을 받는 여성들이 점점 늘고 있다. 삶의 질 향상과 성적 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 1인 가구 및 싱글족의 증가, 이혼과 재혼, 황혼이혼율의 상승 등 다양한 요인들이 질성형 수요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부작용 사례도 증가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일부 산부인과에서 간단한 시술을 선호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악용해 모든 환자에게 가벼운 시술을 권장하고 패키지 가격으로 유혹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비전문의가 하나의 수술 방법만으로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는 공장형 병원에서는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정 원장은 “질 임플란트만으로 하는 수술과 임플란트를 사용하지 않는 수술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개인마다 적응증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수술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재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기관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병원을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성과 관련된 은밀한 수술이기에 친구에게 물어보기도 어렵고, 대부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지만 병원마다 설명이 다르고 상업성 광고가 많아 판단하기 어렵다. 광고를 많이 내는 병원이 잘하는 병원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정 원장은 “병원을 선택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수술 후기와 수술 전후 사진의 양을 확인하는 것”이라며 “수술 전문 병원일수록 임상 경험과 수술 횟수가 많고, 그만큼 고객의 수술 후기와 전후 사진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케팅 회사의 대행으로 가짜 후기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후기가 친필인지 서명이 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후 사진도 다양한 사례별로 설명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질성형 수술 전후 사진은 은밀한 부위이기에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 직접 방문해 실제로 누적된 전후 사진의 양과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산부인과 전문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전문의가 검증 없이 무리한 주장을 하거나 학회의 객관적 검증 없이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질 이완은 요실금, 골반장기탈출증, 방광류, 직장류 등 여러 부인과 질환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수술 전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전문의가 아닌 경우에도 ‘여성전문의’라는 명칭으로 환자를 혼동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원 홈페이지의 의료진 프로필을 꼭 확인해야 한다.

정 원장은 “수술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병원을 선택할 경우, 질 내부를 꼼꼼하게 시술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며 “비용이 저렴하다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