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두아들이 키우는 어항과 제가 기르는 스칸디아모스 이끼입니다. 구피와 베타피쉬를 기르고 있는데, 이제 성에 차지 않기때문에 도마뱀 류의 동물을 기르고 싶어하더라고요. 그래서 비바리움 수조를 만들 계획입니다.

그러기에 앞서 이 모든 생명체와 집의 인테리어 등을 고려해 조금더 종합적이 계획을 세우기 위해 공부도 필요하고 준비물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집에는 비바리움 수조로 쓰게 될 30큐브 엑소테라 어항 2기, 여과기, 산소펌프2구, 그리고 더피고사리와 스칸디아모스가 있습니다. ​

테라리움 팔루다리움 비바리움 뜻

1. 테라리움은 주로 식물류의 생물을 키울 목적을 가지고 유리로 된 사육장, 용기등에 식물을 넣는 것입니다. 테라(terra)는 라틴어로 흙이죠. 흙집 정도로 직역이되는데, 일종의 식물성 생태계가 될 것입니다. 물이 포함되면 아쿠아 테라리움이 됩니다.

2. 비바리움은 테라리움어류나 파충류 등의 소동물을 함께넣어 감상하는 원예활동입니다. 그러니까 비바리움 테라리움은 뗄래야 뗄 수 없는것입니다.

흔히 물멍이라 불리우는 취미활동을 넘어서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고 계속 진화시키는게 즐거움이 될 수 있겠네요. 주로 도마뱀 개구리나 작은 거북이 열대어를 많이 이용하죠.

3. 팔루다리움은 비바리움 수조에 물이 순환할 수 있도록 공급하여 작은 생태계를 구축한 것을 의미합니다.​

비바리움 제작 준비물

저희가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건 2번 비발리움이므로 이를 위한 준비가 중요할 듯 합니다. 시중에 또는 중고거래 사이트에 이미 테라리움 비바리움 키트가 많이 유통되고 있지만, 학습을 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하지 않고, 취미생활의 목적상 발전시키는게 포인트이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현재 예산은 시중에 형성된 금액인 비바리움 가격 10-15만원 이내로 모든 준비를 마칠 계획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보충할 것입니다.

1.비바리움 식물 & 비바리움 이끼

듀피고사리, 풍덩

비바리움 식물은 수초를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저희는 우선 집에 있는 듀피고사리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면관수로 토피어리에 키우던 것인데 이제 어항으로 갑니다. ㅋㅋ​

우리집 스칸디아모스

필자의 집에 있는 스칸디아모스는 살아있고, 열심히 키우는 중이지만 테라리움에 직접 적용할지는 시간을 두고 볼것이며, 통상 사용하는 것들을 알아보는게 우선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테라리움 이끼로 단골메뉴는 비주얼과 식생을 고려하는게 좋은데요. 주로 비단이끼, 꼬리이끼, 털깃이끼, 서리이끼 등이 손꼽힙니다.

2.비바리움 어항​

꾸밀 대상을 담을 어항이 필요한데 시작은 30큐브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혼자사는 분들이나 극소의 생명체를 키우게 된다면 그 이하의 작은 제품들도 나쁘지 않지만 어류와 파충류의 은신처, 각종 요소를 넣으려면 초보에게 이 정도가 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3. 그밖의 것들​

비바리움 사육장을 위해 필요한 요소는 생물의 은신처 (Shelter), 제작자의 감상을 위한 여러가지 미적인 요소가 고려됩니다.

-소일(soil)

(생명토, 화산사, 블랙화산사, 레드화산사 등)

-인테리어 유목(drift wood),

-레이아웃을 입체감있게 구성할 백스크린,

(탄화 코르크보드, 손으로 뜯어서 입체감 조성)

-생명유지를 위한 여과기, 기포기 4구

-전자히터 및 Led조명,

-3W아마존 펌프

(파충류는 펌프가 있으면 정수물그릇 불필요)

등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코 도마뱀 같이 예쁘면서 사육이 용이한 파충류와 구피, 베타피쉬등 열대어가 화룡점정으로 들어가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준비물 구매를 완료한 뒤 제작하는 과정을 담겠습니다. 이상 도피오넬이었습니다.

​​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