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칼부림’ 피의자 조모씨가 23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신림동 칼부림’ 피의자 조모씨가 23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하고 3명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를 받는 조모(33)씨를 두고 일부 여성 중심 커뮤니티에서 그를 ‘옹호’하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다.

지난 23일 오후 1시 31분쯤 조씨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저의 모든 게 예전부터 너무 안 좋은 상황에 있었다”며 “(범행은) 제가 너무 잘못한 일인 것 같다”고 했다.

이에 취재진이 “무엇이 안 좋은 상황이냐”고 묻자 “저는 그냥 쓸모없는 사람, 죄송하다”고 대답했다. 취재진이 다시 “남성만 노린 이유가 있는지”, “범행을 왜 했나”라고 묻자 또 “죄송하다”고 답했다. 이어 “피해자나 유족에게 할 말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입을 닫았다.

조씨는 이날 경찰서와 법원에서 총 12번 ‘죄송하다’고 말했고 해당 내용을 두고 한 여초 커뮤니티 일부 회원들이 그를 두둔했다.

이들은 “12번이나 사과? 진심으로 사과하는 거 같은데”, “쓸모없는 사람이라니. 남자만 찌른 것만 봐도 아주 쓸모가 있는 분이다”, “진심으로 사과하는 거 보면 나쁜 사람 같지는 않은데”, “저렇게 반성하는데 좀 봐줘라” 등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일부는 피해자가 모두 남자였다는 이유로 “상남자다”, “미스터 신림이다”, “조선제일검을 석방하라” 등 댓글을 남겼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이 같은 반응에 대다수 누리꾼은 “2차 가해는 이런 게 아닌가”, “저런 댓글 남기는 사람들 현실에서 평범한 얼굴로 살아갈 거 아니냐”, “인간이길 포기했나” 등 비판을 쏟아냈다.

한 누리꾼은 “남초 커뮤니티에서 피해자가 여성뿐이었다는 이유로 조두순, 유영철에게 찬사를 보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보라”라며 이들의 도 넘은 댓글을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조씨는 지난 21일 오후 2시 7분쯤 서울 관악구 신림역 4번 출구 인근 골목길에서 흉기를 휘둘러 20대 남성 1명을 살해하고, 다른 남성 3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지난 23일 구속됐다.

조씨는 전과 3범에 소년부 송치 전력 14건 등 전과와 수사 경력 자료가 총 17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경찰은 조씨 신상 공개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